부활절주간 제 1일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마태복음 28:1-10)
1 안식일이 다 지나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 2 큰 지진이 나며 주의 천사가 하늘로부터 내려와 돌을 굴려 내고 그 위에 앉았는데 3 그 형상이 번개 같고 그 옷은 눈 같이 희거늘 4 지키던 자들이 그를 무서워하여 떨며 죽은 사람과 같이 되었더라 5 천사가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는 무서워하지 말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너희가 찾는 줄을 내가 아노라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7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 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 하거늘 8 그 여자들이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빨리 무덤을 떠나 제자들에게 달리려고 달음질할새 9 예수께서 그들을 만나 이르시되 평안하냐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10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가서 내 형제들에게 갈릴리로 가라 하라 거기서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부활의 소망
낮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둠으로 덮였던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죽음의 시간이 지나고 드디어 부활의 아침이 되었다. 예수님은 말씀하시던 대로 처절한 죽음의 절망을 뚫고 온 인류를 비추는 새롭고 영원한 빛으로 부활하셨다. 얼마나 놀라운 반전이고 위대한 승리인가!
태초에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을 때 빛이 있으라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빛이 있었다. 그 빛이 흑암을 몰아내었던 것처럼 예수님의 부활은 어두운 죄의 세력, 사망의 권세를 몰아내고 이 세상에 생명의 빛을 비추는 하나님의 또 하나의 창조사역이 되었다.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시신에 향유를 바르고자 이른 새벽 무덤을 찾은 두 여인은 천사로부터 주님의 부활 소식을 듣고 부활의 첫 증인이 되는 영광과 함께 부활하신 주님을 가장 먼저 만나는 은혜를 누리게 되었다.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 때문에 주님을 찾고 헌신하는 이들은 지금도 부활의 주님을 가장 가까이서 만나고 주님이 주시는 기쁨을 누리며, 부활의 증인으로 세움 받는 복을 받는다.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이 부활하셨기에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는 우리도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이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 소망이 있기에 우리는 이 땅에서의 삶의 무게를 무거워하지 않고, 비록 현실의 삶이 고단할지라도 영혼의 기쁨과 평안을 누리며 매일 부활의 날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할렐루야! 예수님 부활하셨다!!
부활절주간 제 2일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16:14-20)
14 그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사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
부활의 증인
십자가에 달려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화해를 이루어주신 예수님은 말씀하신 대로 삼일 만에 부활하셨다. 부활의 소식이 너무 놀라워 믿지 못하는 제자들을 찾아오신 예수님은 그들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신 후 제자들이 앞으로 삶의 현장에서 감당해야 할 일들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예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지키게 할 것을 당부하셨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단순히 권유나 선택사항이 아니고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는 모든 이들에게 하시는 명령이다. 예수님의 선교명령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선포하고 확장시켜 세상의 모든 이들로 하여금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려는 것이고, 제자들로 하여금 주님의 대행자로써 주님의 일을 계속 이어가게 하시려는 것이다.
부활의 주님을 만난 제자들은 그 후 예수님의 부활을 전하고 그분의 말씀을 전하다가 순교하는 고난도 기꺼이 감당하였다.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의 사랑 안에서 만나게 되는 고난, 그리스도인은 이제 그 고난 안에서 부활과 영생의 보화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그 보화를 볼 수 있게 되었기에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하나님 나라를 위한 수고와 희생도 기꺼이 감당할 수 있게 된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지금도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그러므로 이제 우리도 세상에 나아가 담대하게 전하자. 십자가를 지신 주님의 은혜에 대하여, 부활과 영원한 생명에 대하여, 그리고 지금도 우리 가운데 함께 계시는 주님에 대하여 전하며 부활의 증인으로 살아가자!
부활절주간 제 3일
예수님의 선교명령 (마태복음 28:16-20)
16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17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가라 그리고 말하라!
부활하신 주님은 열한 제자들을 평소 활동의 주 무대였던 갈릴리에서 만나셨다. 제자들의 삶의 현장에서 그들이 앞으로 살아가면서 해야 할 일들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주님의 모든 말씀을 가르치고 지키게 할 것- 을 당부하셨다. 이것은 단순한 권유가 아니라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는 모든 이들에게 하시는 명령이다. 주님은 하나님으로부터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으셨음을 선포하시면서 선교사명을 감당할 제자들에게도 모든 권세를 주실 것임을 알려주신다.
주님은 선교명령과 더불어 ‘세상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약속하셨고, 이 약속은 실제로 오순절 성령강림으로 인해 이루어졌다.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이 세상에 계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디에서, 어떻게 우리는 이에 대한 느낌을 갖는가? 이 세상의 어디에서, 그리고 나 자신의 삶 어디에서 하나님의 충만함을 느끼는가?
예수님은 그의 말씀 안에서 우리와 함께 계시며, 예수님의 말씀과 우리의 교제 속에서 우리는 그분의 가까이 계심을 느낀다. 말씀은 영적 존재들이 서로 접촉할 수 있는 가장 명백하고 분명한 수단이다. 그분의 말씀은 항상 동일하지만, 그럼에도 항상 다르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그분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와 함께 계신다. 우리의 삶을 충만한 영적 은혜로 이끌어주시고자 ‘기억하라 내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라고 약속하신다.
우리는 모두가 선교사는 아니다. 그러나 각자 주님의 선교명령을 실천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은사를 받았다.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자신이 받은 은사를 통해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고자 할 때 우리는 주님께서 약속하신대로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며 도우시는 것을 체험하게 된다. 우리의 연약함을 탓하지 않으시고 선교의 도구로 쓰시는 은혜를 통해 또한 위로를 얻게 된다. 이제 세상에 나아가 주님의 사랑과 은혜에 대하여, 영원한 생명에 대하여, 그리고 지금도 우리 가운데 함께 계시는 주님에 대하여 말하자!
부활절주간 제 4일
세 개의 십자가 (누가복음 34:33-43)
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34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 35 백성은 서서 구경하는데 관리들은 비웃어 이르되 저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만일 하나님이 택하신 자 그리스도이면 자신도 구원할지어다 하고 36 군인들도 희롱하며 나아와 신 포도주를 주며 37 이르되 네가 만일 유대인의 왕이면 네가 너를 구원하라 하더라 38 그의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이라 쓴 패가 있더라 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이르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41 우리는 우리가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이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42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 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세 가지 십자가
골고다 언덕에 세 개의 십자가가 세워졌다.
예수님이 달리신 십자가 좌우에 두 강도가 달린 십자가가 있었다. 십자가에 달린 한 강도는 예수님을 저주하며 죽어갔으나, 다른 한 강도는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라고 간청하였고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39-43)는 예수님의 응답을 받아 생의 마지막 순간에 새 생명을 얻는 구원의 은혜를 입었다.
우리에게는 이제 세 가지 십자가가 있다.
첫째, 내 죄를 대신 갚아주기 위해 주님이 지신 십자가이다. 베드로처럼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의 죄를 담당하셨으니’(벧전2:24)라고 고백하는 신앙이 없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이라고 할 수 없다. 둘째, 나 자신을 못 박은 십자가이다. 바울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갈2:20)고 고백한다. 예수님의 십자가로 용서받고 구원받은 우리는 이제 자신의 옛사람, 육신에 속한 자아, 교만한 마음을 십자가에 못 박고 새로운 사람으로 살아가기를 결단한다. 셋째, 자신이 지고 가야 할 십자가이다. 예수님은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눅9:24)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을 믿지 않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을 수 없다. 자기 자신을 주님의 십자가에 함께 못 박지 않은 사람은 삶 가운데서 자신에게 주어지는 십자가를 감사함으로 지고 살아갈 수 없다. 자신의 십자가를 묵묵히 지고 주님이 가신 길을 따르는 사람은 부활하신 주님이 계신 영광의 자리에까지 이르게 된다.
부활절주간 제 5일
주님의 만찬 (마가복음 14:22-26)
22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라 하시고 23 또 잔을 가지사 감사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24 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5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6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가니라
성찬예식의 의미
이스라엘이 그 옛날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빠져나온 것을 기념하여 지키는 유월절기가 되자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유월절 식사를 하셨다. 유월절에는 원래 어린 양을 잡아 고기를 불에 구워서, 누룩을 넣지 않고 구운 딱딱한 떡과 쓴 나물과 함께 먹는데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나눈 유월절 식사에는 양고기는 없었고 떡과 포도주만 있었다. 예수님께서 이제 곧 온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양으로, 유월절 어린 양으로 내어주실 것이기 때문이었다.
예수님은 떡과 잔을 나누실 때, 떡을 자신의 몸이라 하시고, 잔을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언약의 피라고 하시며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눅22:19)고 말씀하셨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자신의 살과 피를 내어주심으로 구약에서 예언된 대로 인류의 구원을 이루신 것을 기억하고 기념하며 성찬예식을 행하라고 제정해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날 교회에서 행하는 성찬예식은 예수님의 죽으심을 기억하는 것이고, 그 죽음이 무엇을 위한 죽음이었는지 기억하는 것이다. 나아가 성만찬에 참여하는 개개인이 이제는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교회공동체가 한 몸이 되며, 교회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그리스도로 인해 한 형제자매가 되었음을 고백하며 시인하는 것이다.
스스로를 낮추어 이 땅에 육체의 몸으로 오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예수님은 성찬예식 안에 현존하시며 우리와 한 몸을 이루시고,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우리 안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새로운 창조를 이루신다. 이 얼마나 신비하고 놀라운 은혜인가! 성찬에 참여하면서 우리를 위해 자신의 살과 피를 나누어주신 예수님의 성품을 닮아가 우리도 자신을 다른 이에게 나누어줄 수 있기를 소망하자.
부활절기 제 6일
종말의 때 (마가복음 13:32-37)
32 그러나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33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라 34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 35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일는지, 밤중일는지, 닭 울 때일는지, 새벽일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36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가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37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깨어 있으라
기독교 역사 속에서 종종 종말의 때가 언제인지 알고자 하는 시도에서 비롯된 이단들이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비밀한 계획 가운데 있는 것을 인간의 유한한 지식으로 알아내고자 하여 종말의 때를 예측하며 사람들을 미혹하는 교만과 불신앙의 죄를 범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의 죽으심을 앞두고 제자들에게 그날과 그때는 오직 아버지만 아신다고 하시며 주의하고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셨다. 그날과 그때가 언제인지 알려고 하기 보다는 오히려 예수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동안 우리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종과 문지기의 비유를 통해 알려주셨다.
어떤 사람이 타국으로 가면서 그 종들에게 각각 권한을 주어 사무를 보게 하였고 문지기에게는 깨어 있으라고 명령하였다. 주인이 언제 돌아올지 알려주고 떠났더라면 종들은 아마 중간에 게으름을 부리며 잘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주인이 언제 돌아올지 알지 못했으므로 종들은 항상 맡겨진 일들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어야만 했다.
언젠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만이 우리의 목적이 아니라 그 날이 이르기까지 이 땅에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과제를 잘 감당하는 것 또한 우리 삶의 목적이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씀이라고 하시면서 “깨어 있으라”고 명령하셨다. 집을 지키는 문지기처럼 영적으로 깨어 있어서 하나님의 뜻을 이행하고, 자신의 믿음과 교회와 세상을 사단으로부터 지켜야하는 과제를 예수님은 우리에게 주셨다. 내 영혼이 혹시 하나님께 대하여는 자고 있고, 세상에 대하여는 깨어있는 것이 아닌지 점검해보자. 주님의 명령대로 우리의 영혼이 깨어 있어서 이 땅에서의 삶을 하나님께 충성된 종으로써 살아갈 뿐 아니라, 주님의 재림과 하늘의 영광된 상급, 영원한 삶을 바라볼 수 있어야겠다.